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야기/온라인 게임

타워 크래시(Tower Clash)┃01. 기본 구성과 홈 화면

반응형

  한 때 구글 광고에서 엄청난 지분을 차지하던 앱인 'Art of War: Legions'이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정말 지겨울 정도로 자주 나왔었습니다. 광고에 나오는 병사를 보내 더 큰 숫자가 싸움에서 승리하는 지극히 단순한 게임 내용이 마음에 들어 해당 게임을 설치하여 보았는데, 막상 실제 게임은 광고 내용과 딴 판이라 실망하였던 기억이 납니다. 광고와 같은 게임 콘텐츠는 게임 내 미니게임 형태로 지극히 일부만 제공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해당 게임의 개발사인 'Fastone Game UK'에서 출시한 다른 게임인 'Tower Clash'가 오히려 게임 광고에서 보여주는 내용과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2020년 출시하였는데, 2021년 11월 현재 기준으로 출시 1년이 약간 지난 게임입니다.

 

  게임 메인 화면부터 지극히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이 게임이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있도록 그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자기와 적(타 유저 또는 인공지능)의 타워가 대치하고 있으며, 서로의 주 타워(위 화면 내에서는 오른쪽 상단과 왼쪽 하단에 주 타워가 위치)를 차지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타워는 크게 주 타워와 시간 경과에 따라 병력이 생산되는 일반 타워, 병력은 생산되지 않지만 적에 대한 공격이 가능한 방어 타워로 구성됩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지만 한 달 조금 안 되는 시간 동안 게임을 즐긴 결과 최고 등급 리그인 챔피언스 리그(챔피언 리그) 1까지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챔피언스 리그부터 본격적인 게임이 진행되는 게임이라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PvP 게임은 약 600회 진행하였으며, 승률은 약 70% 정도였습니다. 무과금으로 진행하며 이 수준의 리그까지 올라와 보니 이제는 과금을 통해 게임 내의 카드를 강화하지 않으면 슬슬 진행이 어렵다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즈음에서 게임을 멈추고 잠시 게임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했습니다.

 

  Fastone Game UK 사에서 개발한 게임은 메뉴가 매우 많아 전반적인 게임 시스템을 모두 파악하기 위해 클릭 또는 터치를 많이 해 보아야 한다는 단점 아닌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게임에 처음 접속하면 보이는 홈 화면에 대해 우선적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홈 화면은 크게 ① 상단 프로필 및 재화 바, ② 전투 패스, ③퀘스트, ④ 기타 메뉴, ⑤ 유휴 보상, ⑥ 리그 정보, ⑦ 전투, ⑧ 캠페인, ⑨ 보물 상자의 9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단 초보의 경우 게임 시스템을 파악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학자의 퀘스트'라는 메뉴가 추가로 보입니다.

 

 

① 상단 프로필 및 재화 바

 

  최상단의 좌측의 숫자를 클릭하면 플레이어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등급과 길드, 달성 메달, 레벨 효과 및 전투 통계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금화 모양 또는 보석 모양의 칸은 보유하고 있는 재화의 양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클릭하면 상점(과금 안내 창)으로 연결됩니다.

 

 

② 전투 패스

 

  퀘스트를 달성하면 주는 금빛 타워 형태의 포인트를 확보하면 상자를 열 수 있는 전투 패스입니다. 당연히 무료로 열 수 있는 아이템도 있지만, 과금을 통해 전투 패스를 구매하면 훨씬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도달하면 게임 내에서 제일 등급이 높은 전설 카드를 무작위로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과금한 사람들에게만 추가로 주어지는 세이프 박스도 있습니다. 이 전투 패스는 시즌에 따라 초기화됩니다.

 

  마지막 상자를 열면 이러한 식으로 보상이 제공됩니다.

 

 

③ 퀘스트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전투 패스에서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금빛 타워 형태의 포인트가 필요한데, 이 포인트를 퀘스트를 수행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는 매일 새롭게 갱신되는 일일 퀘스트와,

 

  시즌 기간 동안 시간을 두고 달성할 수 있는 시즌 퀘스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당한 양의 카드를 얻을 수 있으며, 일일 퀘스트 중 퀘스트를 달성할 경우 소량의 보석을 얻을 수 있는 퀘스트도 존재하므로 은근히 보상이 쏠쏠합니다.

 

 

④ 기타 메뉴

 

  기타 메뉴에는 사서함, 랭킹, 비디오, 가이드, 설정 등의 항목이 존재합니다. 여기에서는 게임 관련 공지, 설정 및 각종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유휴 보상

 

  일정 시간을 두고 게임에 접속하면 기타 메뉴 하단에 금화가 담겨 있는 상자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일종의 비접속 보상 항목이며, 금화와 일반 등급의 카드, 레어 등급의 카드를 소량 제공합니다. 장기 미접속을 하더라도 보상이 쌓이는 시간에 한계가 있어 제공되는 아이템이 무한적 누적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⑥ 리그 정보

 

  게임 내에서 사용자와 대전을 하여 트로피를 획득하면 그 트로피의 수에 따라 상위 리그로 승급할 수 있습니다. 최초 등급은 아레나1 입니다. 등급이 상승하면서 점점 얻을 수 있는 카드의 종류도 늘어나며, 각종 보상도 제공됩니다.

 

  위 스크린 샷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등급이 올라가며 점점 게임 내의 전장도 확대됩니다.

 

  아레나7 부터는 배경이 설원으로 바뀌는데, 사실 저 배경 그래픽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아레나8 부터는 배경이 용암으로 바뀌며, 에픽 등급 이하의 카드가 모두 열립니다(사용자가 에픽 등급 이하의 카드를 확정 또는 무작위로 모두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아레나8 등급 마지막 즈음에는 전설 등급의 카드(야샤)도 기본 보상으로 제공됩니다. 물론 저 단계에 도달할 정도라면 전설 등급 카드는 이미 다른 방법으로 획득하였을 것입니다.

 

  트로피 4,000점부터는 챔피언스 리그1 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과금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이 단계부터 유저 간의 벽이 본격적으로 크게 느껴지기 시작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고 등급은 챔피언스 리그6 로, 트로피 8,000점 이상이 필요합니다.

 

 

⑦ 전투

 

  화면 중앙부의 노란색 전투 아이콘을 누르면 다른 플레이어와의 매칭이 시작됩니다. 화면에는 자신의 레벨, ID, 트로피 점수와 현재 설정된 카드 덱이 표시됩니다.

 

  매칭이 이루어지면 상대방의 정보가 마찬가지로 표시됩니다. 이 화면은 약 1초 뒤 바로 넘어가지기 때문에 카드 덱과 관련하여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여유는 없습니다.

 

  본인의 유닛과 타워는 파란색으로 표시되고 상대방의 것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주 타워는 무조건 하단에, 상대방의 주 타워는 반드시 상단에 표시됩니다. 전장에 따라 길과 중립 타워의 위치 등이 달라집니다.

 

  본인이 활용을 하기로 지정한 카드의 능력과 상대방 카드의 능력, 전장의 특성 등에 따라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위의 화면을 예시로 설명하자면, 상대방과 본인의 진영 사이에 5레벨의 중립 타워가 존재하므로 먼저 공격을 하는 쪽이 불리해지는 상황입니다. 중립 타워를 통과할 수 있는 이단 심문관 카드는 둘 다 없기 때문에, 두 플레이어들 모두 다 상대방이 먼저 중립 타워를 공격해 주기를 바라게 됩니다. 그런데 타워에는 최대 50까지의 병력만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닛에게 계속 이동 명령을 내리면서 타워에서 수용 가능한 병력 이상의 수를 확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인내심이 바닥난 상대방이 먼저 중립 타워를 공격하였고, 동시에 저도 상대방의 타워를 공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장의 무게추가 기울어져 버린 상황입니다.

 

  상대방의 주 타워를 함락시키면 게임이 끝나게 되며, 승리자는 트로피 점수와 소량의 금화, 보물 상자(확보할 수 있는 칸이 남아 있을 경우), 전투 패스를 위한 포인트 1점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보상은 항상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하루에 일정량 이상의 게임을 즐기면 더 이상 보상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팝업이 출력되며, 이후부터는 트로피 점수만이 보상으로 제공됩니다.

 

 

⑧ 캠페인

 

  전투가 플레이어 간의 전투(PvP)라면, 캠페인은 인공지능과의 전투(PvE)를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현재 캠페인은 1개의 프롤로그와 6개의 챕터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각 챕터의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롤로그 : 훈련 캠프

·챕터Ⅰ : 비옥한 초원

·챕터Ⅱ : 얼어붙은 봉우리

·챕터Ⅲ : 맹렬한 화산

·챕터Ⅳ : 잃어버린 신전

·챕터Ⅴ : 미스터리 정글

·챕터Ⅵ : 아주르 코스트

 

  각 챕터는 20개의 전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장마다 별도의 미션이 주어집니다. 하나의 전장에서 퀘스트를 달성하여 얻을 수 있는 별은 3개이므로 하나의 챕터에서는 총 60개의 별을 얻을 수 있습니다(프롤로그는 별30개만 획득 가능). 획득한 별의 개수에 따라 챕터별로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으며, 보상의 종류는 화면 하단에 표시됩니다.

 

  진행은 PvP와 동일합니다. 다만 전장별로 3개의 목표가 주어진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각 챕터마다 챕터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위의 미스터리 정글 챕터의 경우 점령한 타워의 레벨이 무조건 1이 되는 다른 전장과 다르게 1에서 5사이의 레벨이 무작위로 지정되는 점이 다릅니다. 다른 예로 챕터 3인 맹렬한 화산의 경우 일정 시간마다 운석이 떨어져 무작위로 하나의 타워를 초토화시킵니다.

 

  PvP와 마찬가지로 컴퓨터의 주 타워를 공략하면 해당 경기가 끝납니다.

 

 

⑨ 보물 상자

 

  이 게임의 핵심 콘텐츠인 카드 확보 및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보물 상자입니다. 보물 상자는 전투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일반·레어·에픽·전설 카드 및 금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상자는 총 4개이며, 상자를 열기 위해서는 1개의 상자를 대상으로 잠금 해제를 지정하여야 합니다. 잠금 해제까지 상자의 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시간의 경과가 필요하며, 해당 시간이 경과한 후 최종적으로 상자를 터치하여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시간의 경과를 기다리는 방법 외에도 보석을 이용하여 기다리지 않고 상자를 열 수도 있습니다.

 

  각 상자는 리그 및 상자의 등급에 따라 보상이 차등적으로 주어집니다. 자수정 상자 또는 전설 상자의 경우 개봉까지 24시간이 소요됩니다.

 

  골든 상자의 경우 12시간이 소요됩니다.

 

  전투 승리 시 보상으로 제일 자주 받게 되는 실버 보물 상자의 경우 8시간이 소요됩니다.

 

  전투 패배 시 보상으로 제일 자주 받게 되는 철 보물 상자는 4시간이 소요됩니다.

 

  전투 패배 시 간혹 받게 되는 나무 상자는 3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보상의 수준도 제일 낮습니다.

 

  상자를 열면 위와 같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타워 크래시(Tower Clash)>
01. 기본 구성과 홈 화면
02. 기타 메뉴와 카드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