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편적 이야기/단상

지식관리에 대한 단상

반응형

  오늘 지식과 그 관리에 대한 부분을 수업시간에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이야기하면 지식은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자산 중의 하나이므로 관리되어야 할 대상이니, 열심히 관리해 보자!라는 이야기 정도가 되겠네요. 잘못된 이야기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수업을 듣다 보니 가슴 한구석에서부터 은근한 불편함이 생겨나기에 그에 관한 짧은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작년에 들었던 전공수업인 MIS에서도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에 관한 이야기를 했을 때 생각했었던 내용이라 빠르게 한탄을 해 볼 수 있을듯하여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먼저 이 지식관리라는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말이지만 관리할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관리 대상이 되는 '지식'은 기존의 문서화할 수 있는 지식뿐 아니라,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형화하기 어려운 지식(Know-how)도 포함됩니다. 제가 화를 내고 싶은 부분은 바로 이 노하우에 관한 부분입니다. 우선 노하우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를 수집해야 하는데, 그 수집 대상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조직원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수집하는 주체는 조직이 되겠죠. 조직이라고 하면 약간 추상적으로 생각이 되므로 우선 이 조직을 기업에 국한시켜 두고 이야기를 전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기업 외의 사적 조직이나 정부 등의 관료조직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기업 대신 다른 조직체를 대입해도 같은 이야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더보기

 

지식관리에 대한 단상

글쓰기, 여행, 원예, 게임, 각종 제품과 미디어 사용기 및 평가 이야기를 하는 개인 블로그입니다

www.eunhah.com

 

반응형